역량 목록

활동 분류

분류 유형 특성과 분류

교육 (특강/세미나)

전공 등 각종 지식 전달을 위해 강의자가 있는 프로그램

공모전/경진대회

학술(연구), 창업, 토론 등에서 학생이 경쟁하고 우수 활동을 시상하는 프로그램

사회공헌

학생이 가진 역량을 바탕으로 사회를 위해 이바지하는 프로그램

현장학습/인턴십

실습, 인턴십, 견학 등 현장에서 활동하는 프로그램

학습/진로상담

상담, 컨설팅, 코칭 활동

활동 목적

학업 증진 경력개발 국제화 사회공헌 건강증진 친목 도모 기타

핵심역량 및 하위 영역 (8개 목표 역량 중 복수 선택)

핵심역량 하위 영역 역량 개념

자기 관리 역량

자기성찰

  • 수업과 교수에 대한 신념과 지식, 교사로서의 자신의 역량에 대해 능동적, 지속해서 깊이 성찰하며 자신의 변화와 성장을 이끌어가는 능력

교사 정체성 탐구

  • 교사의 의미, 교사로서의 삶에 대한 깊은 이해를 추구하며 사회 및 교육적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교사로서 자신의 삶을 재구성해 나가는 능력

심미적 감성 역량

공감 능력

  • 타인의 감정이나 생각,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타인의 경험 상태에 대하여 정서적으로 공유하여, 이에 대해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문화 향유

  • 여러 문화 현상에서 다양한 삶의 모습을 보고 심미적인 정서를 함양하고, 다원적 가치를 이해, 공동체의 문화를 향유하며 질 높은 삶과 행복을 누릴 수 있는 능력

학생 이해 및 지도 역량

청소년 발달 및 문화의 이해

  • 청소년의 신체적, 사회적, 지적 발달과 또래 관계와 또래 문화를 이해하여 친밀하게 느끼고, 나아가 청소년의 발달과 문화에 대한 다양한 담론을 비판적으로 수용, 생산하는 능력

학생의 다양성 이해

  • 학생들의 언어적, 문화적, 사회경제적 차이, 성소수자, 장애 학생 및 다문화가정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러한 학생을 배려하며 책임감을 느끼고 적합한 교육적 지원을 선별하고 실행하는 능력

생활·인성·진로 지도

  • 학생들의 생활 전반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경청과 존중에 기반하여 학생들이 원만하게 관계를 형성하고, 생활에서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돕고, 자아와 세계를 탐색하여 창의적으로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량

학습지원 역량

학습에 대한 이해

  • 학습의 의미와 가치를 탐구하고 여러 학문적 관점에서 배움이 일어나는 과정과 결과를 이해하고, 학습자와 수업맥락의 다양성에 따라 학습 경험을 조정하고 선택하는 능력

교과 내용 지식 및 교수 기술

  • 교과의 중심 개념과 구조를 이해하고 학습자가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수업을 계획하고, 다양한 교수 전략, 평가 방법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

교실 운영 및 의사소통

  • 교실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학습자의 다양성에 반응하여 학생들이 의미 있는 학습을 경험하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하는 능력

창의 융합 교육의 이해 및 실행

  • 교육 전반에 대한 폭넓은 기초 지식과 자신의 교과 영역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문제 중심으로 재구성, 통합하고, 프로젝트 및 영상 제작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한 수업 및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능력

지식정보처리 역량

디지털 리터러시

  • 지식과 정보와 자료를 비판적 이해하며 윤리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및 수업과 과제 평가, 학교 운영에 필요한 테크놀로지 기술을 습득하고, 테크놀로지 기반 학습을 설계하는 능력

데이터 리터러시

  •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온라인 자료, 학생의 학습 결과물, 평가 자료, 교육 자원, 프로그램 운영 실태 자료 등 빅데이터와 교육적 자료를 수집, 분석, 평가, 선택하고, 정보 처리 결과를 교수-학습 및 학교 운영에 활용하는 능력

테크놀로지 교수 내용 지식

  • 인공지능, 생성형 AI 등 교육 방법과 내용의 변화를 이끄는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원리와 한계,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해 새로운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능력으로 PCK, TPK, TCK를 아우름

연구 역량

연구 전문성 개발

  • 전문적인 영역에서의 지식의 구조와 지식의 생산 방식을 이해하고 학교 공동체 안에서 수업 연구회, 전문적 네트워크 등을 매개로 동료 교사 및 교육 전문가와 수업 혁신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해 소통하고 협업하는 능력

교육 연구 방법 이해 및 실행

  • 수업과 교육 문제에 대해 비판적, 성찰적으로 사고하고, 양적/질적 연구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토대가 되는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현실에 실천적으로 적용하는 능력

지역 협력 역량

교육공동체의 형성과 참여

  • 교내외 학습, 학교 운영 및 재정, 지역 기반으로 교육 프로그램 등 공동체의 교육 문제에 책임감을 느끼고 학습자, 학부모, 전문가 등과 협력하여 지역교육공동체를 구현하는 리더쉽

안전 및 지역사회자원 활용

  • 안전, 진로, 생태 등 범교과 학습 영역에서 지역사회 자원 활용을 위한 요구를 이해하고, 이에 따라 적절한 자원을 탐색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기획 및 협업 능력

글로벌 역량

다문화 감수성

  •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이해하고 포용하며, 불평등 및 문화적 차이에 따른 갈등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글로벌 시민의식

  • 지구촌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수용하고 글로벌 관점으로 문제를 파악, 비판적으로 분석, 종합하여 책임감을 느끼고 현실을 변혁하기 위해 다양한 사람들과 협력하고 상호작용하는 능력

위계

구분 정의 난이도 교육 방법

1단계 역량인지

핵심역량 개념 소개 및 체험을 통해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기초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하는 단계

강의형 비율

2단계 역량개발

핵심역량의 기초 지식 및 기능을 활용해 간단한 실습을 진행해 역량을 본격적 형성하는 단계

3단계 역량 심화

핵심역량의 핵심 지식 및 기능을 영역별로 학습하고 집중 실습으로 심화하는 단계

강의형 비율

4단계 역량발현

핵심역량 관련 지식 및 기능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성과를 도출하는 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