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UP ZONE
역량 목록
활동 분류
분류 유형 | 특성과 분류 |
---|---|
교육 (특강/세미나) |
전공 등 각종 지식 전달을 위해 강의자가 있는 프로그램 |
공모전/경진대회 |
학술(연구), 창업, 토론 등에서 학생이 경쟁하고 우수 활동을 시상하는 프로그램 |
사회공헌 |
학생이 가진 역량을 바탕으로 사회를 위해 이바지하는 프로그램 |
현장학습/인턴십 |
실습, 인턴십, 견학 등 현장에서 활동하는 프로그램 |
학습/진로상담 |
상담, 컨설팅, 코칭 활동 |
활동 목적
학업 증진 | 경력개발 | 국제화 | 사회공헌 | 건강증진 | 친목 도모 | 기타 |
---|
핵심역량 및 하위 영역 (8개 목표 역량 중 복수 선택)
핵심역량 | 하위 영역 | 역량 개념 |
---|---|---|
자기 관리 역량 |
자기성찰 |
|
교사 정체성 탐구 |
|
|
심미적 감성 역량 |
공감 능력 |
|
문화 향유 |
|
|
학생 이해 및 지도 역량 |
청소년 발달 및 문화의 이해 |
|
학생의 다양성 이해 |
|
|
생활·인성·진로 지도 |
|
|
학습지원 역량 |
학습에 대한 이해 |
|
교과 내용 지식 및 교수 기술 |
|
|
교실 운영 및 의사소통 |
|
|
창의 융합 교육의 이해 및 실행 |
|
|
지식정보처리 역량 |
디지털 리터러시 |
|
데이터 리터러시 |
|
|
테크놀로지 교수 내용 지식 |
|
|
연구 역량 |
연구 전문성 개발 |
|
교육 연구 방법 이해 및 실행 |
|
|
지역 협력 역량 |
교육공동체의 형성과 참여 |
|
안전 및 지역사회자원 활용 |
|
|
글로벌 역량 |
다문화 감수성 |
|
글로벌 시민의식 |
|
위계
구분 | 정의 | 난이도 | 교육 방법 |
---|---|---|---|
1단계 역량인지 |
핵심역량 개념 소개 및 체험을 통해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기초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하는 단계 |
하 |
강의형 비율 ⬆ |
2단계 역량개발 |
핵심역량의 기초 지식 및 기능을 활용해 간단한 실습을 진행해 역량을 본격적 형성하는 단계 |
중 |
|
3단계 역량 심화 |
핵심역량의 핵심 지식 및 기능을 영역별로 학습하고 집중 실습으로 심화하는 단계 |
강의형 비율 ⬇ |
|
4단계 역량발현 |
핵심역량 관련 지식 및 기능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성과를 도출하는 단계 |
상 |